평범한 이야기들

[Mysql] caching_sha2_password 에러 해결하기 본문

평범한 개발 이야기/ETC

[Mysql] caching_sha2_password 에러 해결하기

songsariya 2021. 1. 13. 01:04
728x90

 워크벤치에서 Ubuntu 20.04에 설치한 Mysql을 연결을 할 때 "caching_sha2_password" 관련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 에러의 해결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해결방법 1

Ubuntu 20.04 서버에서 Mysql 서비스에 접속합니다.

$ mysql -u root -p

 

접속하면 프롬프트가 mysql>로 변경됩니다. 해당 화면에서 아래와 같이 명령어를 입력해줍니다.

 

# mysql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합니다.
mysql > use mysql;

# 사용자 정보를 확인해보겠습니다.
mysql > select user,host, plugin  from user where user = 'ywpark';

 

그래면 아래와 같이 사용자 ywpark에 대한 계정 정보가 일부 보이게 됩니다.

 

ywpark 사용자의 일부 정보 화면

 화면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plugin 부분이 caching_sha2_password 설정되어있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당 부분을 이전에 사용했던 것으로 바꾸는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mysql > ALTER USER '사용자ID'@'localhost' IDENTIFIED WITH mysql_native_password BY '비밀번호';

 

위와 같이 쿼리를 사용해 caching_sha2_password에서 mysql_native_password로 변경을 해줍니다.

 

caching_sha2_password 에서 mysql_native_password 로 변경된 화면

이렇게 하면 모든 과정이 끝이 납니다. Mysql Workbench로 정상적으로 접근이 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해결방법 2

사용하고 계시는 mysql 툴의 버전을 확인해 보시고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주시면 됩니다. 옛날 버전의 툴에서 종종 생기는 모습을 보입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