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이야기들

[Ubuntu] Ubuntu 20.04 에 APM 설치하기 (Apache2, Mysql, PHP) 본문

평범한 개발 이야기/OS

[Ubuntu] Ubuntu 20.04 에 APM 설치하기 (Apache2, Mysql, PHP)

songsariya 2021. 1. 12. 11:02
728x90

 Ubuntu 20.04에 APM 설치를 하면서 정리를 한 내용입니다. 빼먹은 부분도 있을 수 있고 설명이 부족한 부분도 있을 수 있지만 참고하셔서 따라 하시면 정상적으로 APM은 설치가 될 것입니다.

 

1. 사용자 암호 바꾸기

root 계정으로 설치가 완료되었기 때문에 root의 암호를 먼저 바꾸어 줍니다.

$ passwd [계정]

 혼자만 사용하고 바꿀 이유가 없으신 분들은 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root 계정의 암호를 변경을 했기 때문에 단순히 passwd 명령만 입력해서 수정을 했습니다.

 

2. APM 설치하기

2-1. Ubuntu 패키지 업데이트

우분투 시스템 내 패키지를 최신 버전으로 업그레이드해줍니다.

# 등록된 저장소 내 패키지 정보를 최신으로 업데이트 한다.
$ sudo apt update 

# 최신으로 업데이트 된 저장소 내 패키지 정보를 바탕으로 시스템에 설치된 패키지들을 업그레이드 해준다.
$ sudo apt upgrade

# 불필요해진 패키지를 자동으로 삭제한다.
$ sudo apt autoremove

 위 순서대로 하면 패키지의 정보를 최신으로 변경한 다음 해당 패키지 정보를 이용해 시스템의 패키지들을 설치 및 업그레이드합니다. 

 

2-2. Apache2 설치하기

 먼저 Apache2를 설치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 apache2를 설치 한다.
$ sudo apt install apache2

# 아파치 서버 시작
$ sudo service apache2 start

# 아파치 서버 중지
$ sudo service apache2 stop

# 아파치 서버 재시작
$ sudo service apache2 restart

 Apache2를 설치를 하고 난 뒤 자신의 서버에 http 프로토콜을 이용해 접속을 하게 되면 브라우저에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Apache2 설치가 정상적으로 되어 작동 중인 화면

 

2-3 Mysql 설치

 Apache2 설치를 끝낸 후에는 Mysql을 설치해주시면 됩니다.

# Mysql 설치
$ sudo apt install mysql-server

# Mysql 보안 스크립트 실행
$ sudo mysql_secure_installation

설치가 끝난 다음에 Mysql 보안 스크립트를 실행시켜 보안을 좀 더 강화할 수 있습니다.

 

보안 스크립트를 실행을 시키면 MySQL 설치 시 사용했던 보안 옵션을 변경할 수 있는 화면이 나옵니다. 첫 번째 질문은 "Validate Password" 즉 비밀번호의 강도를 사용을 할 것인가 물어봅니다.

Validate Password 사용여부를 물어보는 화면

 

"Validate Password"를 설정을 하면 정책에 맞는 비밀번호를 설정해야 합니다. 비밀번호 정책의 단계는 LOW, MEDIUM, STRONG 총 3개의 단계가 존재하고 그에 대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비밀번호 정책의 강도를 정하는 화면

 

 선택한 정책에 맞는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합니다. 그리고 해당 비밀번호를 사용할지 물어봅니다. 당연히 Y입니다.

새로운 비밀번호를 입력하고 사용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

 

사용자 설정을 묻는 질문입니다. 로그인 시 -u 옵션을 넣기를 원하시면 Yes, 원하지 않으시면 No를 선택하십니다.

기본적으로 생성되는 익명의 사용자의 삭제 여부를 물어봅니다. 삭제를 원하시면 Y를 입력해 삭제를 진행하시면 됩니다. (수정부분)

익명의 사용자를 삭제할지 물어보는 화면

 

기본적으로 설치되어있는 test Database를 삭제할 것인가 물어봅니다. Yes를 누르면 삭제가 됩니다. 

TEST Database를 삭제할 것인지 물어보는 화면

 

지금까지 설정한 내용을 즉시 적용하여 사용할 것인가 물어봅니다.

지금까지의 설정을 즉시 사용할 것인가 물어보는 화면

 

설정이 완료됨과 함께 Mysql 기본적인 설치는 끝이 났습니다.

 

2-4 PHP 7.4 설치

 Apache2와 Mysql의 설치가 정상적으로 끝이 나면 마지막으로는 PHP를 설치를 하면 됩니다.

# PHP를 설치한다. php에서 apache2와 mysql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모듈을 함께 설치한다.
$ sudo apt install php libapache2-mod-php php-mysql

 PHP를 설치하기 전에 Apache2, Mysql 이 먼저 설치가 되어 있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Apache2와 Mysql을 먼저 설치해 주었습니다.

 

 PHP에서는 다양한 익스텐션을 설치해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우분투 저장소에서 지원하는 PHP 익스텐션 목록은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우분투 저장소에서 지원하는 PHP 익스텐션 목록 보기 
$ apt list php-* php7.4-*

 

기본적으로 사용하는 익스텐션을 더 설치를 해주면 됩니다. 저는 아래와 같이 먼저 익스텐션을 설치했습니다.

# 일반적으로 설치하는 익스텐션
$ sudo apt install php-{bz2,imagick,imap,intl,gd,mbstring,pspell,curl,readline,xml,xmlrpc,zip}

 

PHP 설치가 끝이 나면 설치가 잘 되었는지 확인해주시면 됩니다. 기본적으로 아파치의 홈 디렉터리는 "/var/www/html"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해당 위에서 index.php를 만들어 다음과 같이 코딩을 하시면 됩니다.

 

<?php
    phpinfo();

 

그리고 아파치 설치 시 접속했던 주소에 index.php를 넣어주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게 됩니다.

설치된 PHP의 버전과 함께 각종 설정과 익스텐션 목록이 나오는 화면이 출력되면서 정상적으로 설치가 되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Ubuntu 20.04 버전에서 APM을 설치한 내용이었습니다. 순서대로 따라 하시면 쉽게 설치할 수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728x90
Commen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