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범한 이야기들

[책정리] 김미경의 리부트 본문

평범한 정리 이야기/ReViews

[책정리] 김미경의 리부트

songsariya 2021. 3. 22. 14:58
728x90

김미경의 리부트 책 (우측은 2021년 리커버)

Part 1 대전환을 두려워하지 말라

1. 코로나 이전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

  • 임시가 아니었다, 시작이었다.
  • 코로나 바이러스는 결코 종식되지 않아요
  • 코로나가 가져온 거대한 티핑 포인트티핑 포인트란 어떤 현상이 아주 미미하게 진행되다가 어느 순간 균형이 깨지면서 예기치 못한 폭발적 변화가 일어나는 시점

2. 혼돈 속에 숨어 있는 새로운 질서

  • 코로나는 위기가 아니다, 혼돈이다
  • 혼돈에 대한 고정관념을 깨라
  • 새로운 질서를 기회로 만들려면
  • 혼돈 속에서 발견한 충격적 진실
  • 판이 바뀌는 세 번째 기회가 옵니다
  • 골든타임이 얼마 남지 않았다

3. 나는 강의를 못 가는 게 아니야. '안 갈' 꺼야

  • 당신은 코로나를 '마음으로' 받아들였나
  • 부자들만 안다는 '고급 정보'
  • 교육과 부동산 공식이 바뀐다
  • '강남 불패' 신화가 깨진다
  • '못 한다'가 아니라 '안 한다'고 선언하라

Part 2 내 인생을 바꾸는 4가지 리부트 공식

1. 첫 번째 리부트 공식 On-tact - 언택트 넘어 '온 택트'로 세상과 연결하라

  • 나를 살려낼 리부트 공식 4가지
    1. 온 택트 (ontact)
    2.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digital transformation)
    3. 인디펜던트 워커 (independent worker)
    4. 세이프티 (safety)
  • 캘리포니아에서 날아온 메일
  • BTS처럼 세상과 연결하라
  • '온 택트형 인간'이 되기 위해 필요한 것은?

2. 두 번째 리부트 공식 Digital Transformation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완벽히 변신하라

  • '김미경 AI 코치'가 당신의 책상 위에서 말한다
  • 우리는 모두 빅데이터 생산자다
  • 명품 브랜드 버버리가 디지털 기업이라고?
  • 디지털 트랜스포머로 변신하기

3. 세 번째 리부트 공식 Independent Worker - 자유롭고 독립적으로! 인디펜던트 워커로 일하라

  • 읽다가 눈물 터진 싱글맘의 사연
  • 코로나 이후 달라진 일자리 형태는?
  • 밀레니얼 세대가 진짜 원하는 삶
  • 인디펜던트 워커가 갖춰야 할 5가지
    1. 코어 콘텐츠를 가져라
    2. 디지털 기술은 기본 중의 기본이다
    3. 셀프 업그레이드 시스템을 만들어라
    4. 네트워크를 관리하라
    5. 돈 관리에 영리해져라

4. 네 번째 리부트 공식 Safety - 세이프티, 의무가 아닌 생존을 걸고 투자하라

  • 모든 소비의 전제가 달라진다
  • 세이프티 감수성이 한국을 지켰다
  • 세이프티, 경제적 관점에서 바라보자
  • 당신의 서비스와 마케팅은 준비됐는가

Part 3 나를 살리는 '리부트 시나리오'를 써라

1. 엔진을 켜고 리부트 하라

  • 성장 동력이 없으면 장기 침제가 따른다
  • 리부트 공식을 꿈의 재료로 만들어라
    1. 지금의 변화는 내 꿈의 방향을 다시 잡아줄 것이다
    2. 지금의 변화는 내 꿈의 실행 방식을 바꿀 것이다
    3. 지금의 변화는 나 자신과 내 인생을 바꾼다.
  • 플러스 기업이 아니라 마이너스 기법을 택하라

2. 불확실한 시대에 시나리오가 빛난다

  • 리부트, 위기로 멈춘 나를 다시 일으켜 세우는 법
  • 불확실한 시대에는 인생 시나리오를 써라
  • 시나리오는 내 꿈의 연습장

3. 나만의 리부트 시나리오 쓰는 법

  • STEP 1. 나와 세상을 분석하라
    1-2. 앞으로 보완해야 할 나의 역량은?
    1-3. 내 일과 관련해 변하는 것과 변하지 않은 것은?
    1-1. 앞으로도 여전히 필요한 나의 핵심역량은?
  • STEP 2. 리부트 공식에 대입해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2-1. 상상력을 더해줄 10줄 시놉시스를 써라
    2-2. 리부트 공식에 대입해 시놉시스를 완성하라
  • STEP 3. To-Do-List를 만들고 즉시 실행하라

4. 추격자가 되어 리부트의 속도를 올려라

  • 리부트의 힘은 추격에서 나온다
  • 추격자가 되는 3가지 비법
    1. 추격의 그날 바로 '속력'을 내야 한다.
    2. 스스로에게 '확신'을 주어야 한다.
    3. 진짜 추격자는 끝까지 해내는 사람이다.

Part 4 '뉴 러너'가 되어야 일자리를 구한다

1. 변화와 나란히 걷는 '즉시 교육'의 시대가 왔다

  • 마흔 넘어 새로운 직업을 만나다
  • 인공지능 모르면 의사도 못해요

2. 57세 김미경이 파이썬을 배우는 이유

  • '제로 세팅'된 지금이 공부의 적기다
  • STEP 1. 디지털 플랫폼과 서비스에 능숙해지기
  • STEP 2. 나만의 커리큘럼 만들기
  • STEP 3. 디지털 문법 익히기

3. 함께 성장할 나만의 '팀'을 만들어라

  • 미래가 일상이 된 작은 거인을 만나라
  • 가슴을 뛰게 하는 사람을 만나라
  • 나와 다른 분야의 사람을 만나라

4. 미래를 꿰뚫는 '촉'을 만드는 3가지 습관법

  • 기회를 잡으려면 촉이 필요하다
  • 아날로그 신문으로 디지털 세상을 읽어라
  • 트렌드를 파악하기 위한 리포트 읽기
  • 미래를 현실로 이해하는 독서습관
  • 내 촉을 믿고 흔들리지 말자

Part 5 공존의 철학자 '뉴 휴먼'이 미래를 구한다

1. 기후변화, 우리에게 주어진 마지막 골든아워

  • 영화 <컨테이젼>이 현실이 되다
  • 코로나의 근본 원인은 바로 '우리 자신'이다
  • 지옥 같은 세상에 남겨질 아이들
  • 오늘부터 당장 실천해야 할 3가지
    1. 좀 남기자
    2. 돈을 더 쓰자
    3. 좀 불편하자

2. 마음의 면역력을 키우는 3가지 백신

  • 10명 중 7명이 '코로나 블루'
  • 위축될 때는 상대를 '절반'으로 접어라
  • 혼돈의 변수는 불변의 상수로 이겨라
  • '네가 더 힘들지. 요즘 얼마나 애쓰고 사니?'

 

 아쉬움이 많이 남았다. 이 책을 좀 더 빠른 시일 내에 읽었으면 하는 생각이었다. 이 책을 통해서 코로나에 대해 좀 더 빠르게 반응하고, 나만의 꿈 시나리오를 쓰면서 코로나 이후의 삶을 준비했을 텐데 왜 지금 읽었을까.. 이 책은 코로나 이후의 삶을 어떻게 나를 변화시켜서 살아가야 할지 방향을 제시해주고 있다. 이미 코로나 사태 이후로 많은 사람들의 삶이 깨지기 시작했고 어떻게 나아가야 할지 우왕좌왕할 때 나름의 방향을 제시해주며 도전을 주는 책이었다.

 

리부트(Reboot) : 재시동하다. 즉 코로나 시대에 우리 자신을 재시동을 하며 새롭게 변화해야 한다고 한다. 그리고 리부트에 대한 4가지 공식을 알려주고 있다.

 

온 택트(On-tact) : 온라인으로 소통하고 내 상황에 대입해야 한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igital Transformation) : 온 택트 기술을 디지털 기술을 기반으로 하고 있다. 더 나아가 4차 산업혁명이 일상이 되는 시대에는 디지털로 무장하지 않으면 살아남지 못한다. 내 사업, 내 일에 디지털을 합체해야 한다.
인디펜던트 워커(Independent Worker) : 조직에 연연하지 않고 자유롭고 독립적인 미래형 인재가 되어야 한다
세이프티(Safety) : 내 일과 사업을 가장 안전한 형태로 바꿔야 한다.

 

 또한 나만의 시나리오를 쓰라고 알려주고 있다. 사람의 성장동력, 비전, 꿈이 있어야 더 명확하게 방향을 잡고 나아갈 수 있다. 그러한 사람은 보고 결심하는 것들이 늘 같이 있어야 한다. 나 역시 예전부터 습관적으로 하는 것은 목표를 세우고 내 눈에 가장 잘 보이는 곳에 붙여서 늘 볼 수 있게 하는 것이었다. (최근에는 매일 아침에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을 통해서 보고 있다.) 여기서 한 발 더 나아가 시나리오 즉 행동의 연속을 적어 내 미래를 설계하고 하나하나 준비할 수 있게 진행하다면 더 도움이 될 것으로 판단되었다. 시나리오를 써야겠다고 생각이 들었다.

 또한 나만의 '팀'을 만들라는 파트는 내가 가지고 있는 문제점에 대해서 다시 한번 생각할 수 있게 해 주었다. 나와 다른 분야의 사람들과 만남을 자주 하고 팀을 만들어야 한다고 한다. 이래야만 세상을 보는 시야도 넓어지고 새로운 배움이 많아진다는 내용이었다. 내가 그동안 만나고 지내왔던 사람들을 생각해보았다. 늘 같은 주제로 이야기하는 사람들, 오래전부터 알던 사이라 미래보다는 과거와 현재의 이야기만 하는 사람들. 그동안 내가 속해있던 그룹을 생각하게 되었다. 앞으로는 새로운 그룹의 인원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만남을 가져야겠다.

 

 코로나 시대가 이미 1년이 지났고 언제 끝날지 모르는 상황에 이 책의 내용은 다시 한번 나를 도전하고 다듬고 단련시킬 수 있는 책이었다.

728x90
Comments